자취 장단점1 직장인들의 자취 장단점 (출퇴근 시간, 자기개발, 독립비용)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이미 녹초가 된 상태라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날이 있지 않으신가요? 저는 생산기술 직무로 5년째 자취를 하고 있는데, 솔직히 자취를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그 이유가 딱 하나였습니다. 직장이 멀었기 때문입니다.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취가 단순한 주거 선택이 아니라는 걸 몸으로 느꼈습니다.출퇴근 시간이 긴 직장인이라면, 자취는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저는 직장이 멀다 보니 편도 기준으로 이동 시간이 1시간을 넘겼습니다. 왕복으로 계산하면 하루 2시간 이상, 주 5일이면 한 주에 10시간이 이동에만 사용되는 셈이었습니다. 처음에는 "그래도 돈 아끼면서 다닐 수 있지 않을까"라고 생각했지만,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 훨씬 가혹했습니다. 생산기술 직무는 설비 트러블슈팅(trouble.. 2026. 5. 21. 이전 1 다음